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타/유용한정보
  3. 에펨코리아(FMKOREA) 가이드.

에펨코리아(FMKOREA) 가이드.

· · BSG_쓰윔

 

 

 

 

 

 

 

 

 

 

 

 

 마 FM(Football Manager) 시리즈를 하시는 분들 중에 에펨코리아(FMkorea)를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에펨코리아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가이드를 써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의 시각 절약을 위해서, 목차 부분의 제목을 클릭하면 바로 그 부분으로 이동하게 만들었습니다.

   

 

 1. 에펨코리아 소개.

 펨코리아(FMKOREA)는 개인이 운영하는 비영리 게임 커뮤니티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FM 시리즈를 주로 다루는 게임 커뮤니티이며, 동시에 해외축구와 국내축구를 아우르는 축구 커뮤니티의 역할과, 다양한 갤러리를 통한 종합 커뮤니티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펨코리아의 자랑은 FM 시리즈 한글패치인데,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에펨코리아로 찾아오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FM 사랑도 수준급이구요.

 펨코리아의 특징이라면 디씨와 같이 서로에게 반말로 거리낌 없이 대하는 커뮤니티라는 것과 유저들의 99%가 남자인 남초사이트라는 겁니다.

 이러한 특징은 에펨코리아의 모체가 디씨의 스겜갤(스포츠 게임 갤러리)이라는 데 있습니다.

 사이트의 운영자는 에펨의신2님이며, 이 분은 디씨의 스겜갤 출신이시지요.

 

 간혹 에펨코리아에 처음 오신 분들 중에서, 운영자랍시고 나서는 사람의 닉네임이 '에펨의신'이 아니라 '에펨의신2'라서 운영자 사칭하는 정신병잔줄 아는 사람이 있는데, 정신병자는 맞지만 사칭은 아닙니다.

 

 에펨의신2님은 운영자지만 갤러리별로 글도 많이 쓰시고 대화도 많이 나눕니다. 특히 해외여행을 좋아해서 여행과 식도락 관련된 대화를 좋아하십니다. 그리고 프랑스 여자친구 때문인지 연애이야기도 하시고요.

 

 그 외에, 에펨코리아에는 많은 갤러리가 상주해있어서 다양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상주하고 있는 특징도 있습니다.

 FM 뿐만 아니라, 헬스, LOL, 디아블로, 축구, 농구, 야구, 연애상담, 공부, 고민상담 등등 수 많은 갤러리들이 있지요.

 엄청난 글들이 쏟아지는 갤러리들도 많습니다.

 

목차로 돌아가기(클릭)

 

2. 에펨코리아 회원가입 방법.

 

 에펨코리아에는 회원가입을 해야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더 많습니다.(한글 패치, 특수한 갤러리 이용, 댓글로 소통, 채팅방으로 소통 등등)

 다행히 회원가입에는 주민번호 같은 신상정보를 필요로 하는 게 아니라, 아이디와 비밀번호 메일 정도만 적으면 되는 간단한 방법이니 웬만하면 가입 해두는 게 좋습니다.

 

 저 회원가입을 하려면 에펨코리아에 가셔야 합니다.

 → 에펨코리아 바로가기.(클릭)

 그리고 메인 화면에서 가장 상단의 '회원가입'이라는 빨간 글씨를 클릭하시면 됩니다.(단, 페이지에 따라 회원가입의 위치가 달라보일 수 있음)

 

 

 러면 위와 같이 회원가입 창이 뜹니다.

 필수 입력 요소는 아이디 / 비밀번호 / 이름 / 닉네임 / 이메일 입니다.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약관의 경우 사이트에 음란물을 올리지 않겠다고 서약하는 정도고, 다른 사이트와 달리 약관이 굉장히 짧아서 직접 읽어보셔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작성 후 확인을 하면 바로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단, 에펨코리아 아이디는 다음날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목차로 돌아가기(클릭)

 

3. 에펨코리아 잉여력(포인트) 버는 법.

 

펨코리아에선 잉여력이라는 게 있습니다.

 일종의 포인트 같은 것으로, 잉여력이 누적되면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1. 레벨이 높아지면서 동물 모양의 아이콘의 진화한다.(알->백곰)

 2.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다. (자료 다운시마다 포인트가 삭감되기 때문입니다.)

 3. 특수한 갤러리에 갈 수 있다. (일정 포인트가 되야 들어갈 수 있는 갤러리가 있습니다.)

 4. 2만 잉여력부터 프로필을 달 수 있다.

 5. FM 한글패치를 다운 받을 수 있다. (현재 40잉여력 이상인 분만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6. 읽을 권한만 있던 게시판에서 글쓰기가 가능하다. (예: 축구 소식통 게시판)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잉여력을 올릴 수 있을까요?

 

1. 게시글 쓰기. (잉여력 6포인트)

 나들 수 있는 게시판에서 하단 쪽을 보면 '쓰기' 라는 게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글 하나에 잉여력 6포인트가 오릅니다. 다만 몇몇 게시판은 좀 다르게 적용됩니다.

 

2. 댓글 쓰기. (잉여력 3포인트)

  다음으론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면 잉여력이 3포인트가 오릅니다.

 

( 혹시 몰라서 경고합니다만, 포인트를 벌려고 옛날 글에 댓글 도배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건 에펨코리아에서 강력히 제재하는 바이고 바로 포인트 몰수에 영구 아이피 정지당합니다.

 운영자 분들은 도배하면 곧바로 알 수 있으므로 이런 어리석은 일은 하지 않도록 합시다. )

 

3. 추천 / 비추천. ( 추천은 잉여력 +5포인트 / 비추천은 잉여력 -3포인트)

 펨코리아는 에펨커뮤니티답게 추천을 포텐 터졌네요!, 비추천을 다른구단에 제의로 표시합니다.

 자기가 쓴 글에 추천을 받으면 잉여력이 5포인트 상승하며(갤러리에 따라 다른 곳도 있습니다.)오직 게시글에만 한정됩니다.

 반면에 자기가 쓴 글에 비추천을 받으면 잉여력이 3포인트 하락합니다. 역시 게시글에만 한정되며,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비추천 하는 사람들도 잉여력이 하락합니다.

 

4. 로그인으로 포인트 얻기. (잉여력 10 포인트)

 

 그인만 하면 잉여력 10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전엔 출석체크가 있었는데 DB/트래픽 문제로 사라졌습니다.

 그 땐 연속 출석체크 보너스가 있어서 좋았는데 말이죠..

 

5. 선물받거나 이벤트에 참여하기.

 

 인트는 유저끼리 서로 선물해줄 수 있습니다.

 덕분에 포인트 구걸하는 유저들도 생겨났으며, 포창이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간혹 이벤트 하시는 분들도 있고,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이면 포인트를 가지고 내기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럴 때 편승하면 잉여력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잉여력의 경우 로그인 화면이나 자신이 쓴 글 상단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잉여력별 아이콘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로 돌아가기(클릭)

 

4. 에펨코리아 알아두면 좋은 팁과 기능.

 

 펨코리아는 사실 커뮤니티 성격상 직설적이고, 날카로운 면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쓰시기 전에 갤러리의 성격을 잘 알아보시고 쓰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글의 경우 엉뚱한 게시판에 질문글을 올리셔서 비추천폭탄과 함께 욕을 드시는 모습입니다.

 건 사실 예사고, 단합력이 잘 나오는 날엔 비추천이 100개가 넘게 달리는데, 포인트가 많은 분들도 한 순간에 잉여력이 0 포인트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에펨코리아 시작한지 얼마 안 되는 뉴비들이 활동하기 힘든 갤러리도 있고, 특정한 행동을 싫어하는 갤러리도 있습니다.

 갤러리마다 성격이 다 다르고 활동하는 사람들도 다르기 때문에 활동하시기 전엔 항상 분위기파악부터 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기 파악이라면 채팅방에서도 중요합니다.

 아이디 앞에 *가 달린 분은 옵이라고 불리는 관리자이며, 이 분들은 유저들을 밴해서 채팅금지 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은 여러명이 있으며,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잘못도 안 했는데 밴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외에 기능 이야기를 하자면, 회원 정보에선 정보 수정(여기서 이미지 마크와 프로필 등록 가능, 단 프로필은 2만 잉여력 이상)과 회원 탈퇴,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스크랩은 로그인한 채 글을 읽다가 좋은 글이 있으면 '스크랩'을 눌러두고 나중에 스크랩 메뉴에서 그 글을 읽는 게 가능합니다.

 저장함은 글을 쓰다가 임시저장된 글이 저장된 장소고, 작성글은 이 때까지 작성한 글 목록입니다.

 쪽지함은 쪽지함이며, 포인트 선물이나 쪽지가 오면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에펨코리아를 하면서 실수로 추천이나 비추천을 줬을 때 취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 실수로 추천 / 비추천한 글에 가서 그 글의 댓글창에 보면 CANCEL이 있습니다.

누르면 취소가 됩니다.

 

목차로 돌아가기(클릭)

 

 

 

 

간편 메모장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

복사하기  저장
× 내용 모두 지우기 내용 모두 복사하기
메모장입니다. 시크릿 모드가 아니면 내용이 저장됩니다.